ESG보고서검증원 자격과정 1기 성황리에 과정종료[국토교통뉴스기사]

작성자
한컨설팅
작성일
2022-09-22 07:26
조회
145
[국토교통뉴스] ESG경영이 확산됨에 따라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이 확대되고 있다. 공급망관리에 따른 ESG보고서 발간 및 제3자 검증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ESG보고서 전문검증원 양성과정이 개설됐다.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회(이하 교수회)는 ESG보고서 검증원 검증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1기 ESG보고서 검증원” 자격과정을 17일~18일 이틀간 가산디지털단지역 BYC 하이테크시티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ESG컨설팅 및 교육 전문기관인 ㈜한컨설팅그룹이 진행하고, 자격 인정서는 (사)한국사회공헌연구원이 교부한다.

 

2025년부터 자산 2조원이상의 코스피 상장사는 ESG 경영 진단평가를 받아 공시해야 하고,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의 ESG 경영 진단평가 결과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제도화 된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기업이 급증하고 있으며, 보고서 신뢰성 제고를 위한 검증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교수회에서는 ESG보고서 검증 전문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격과정을 개설한 것이다.

 

이번에 참여한 전문가는 ESG분야 전문가로 활동하고자 하는 컨설턴트로서 ▲ESG 진단평가사 자격 취득자 ▲CSR/ESG 보고서 작성 컨설팅 경력자 ▲기업체 또는 기관에서 CSR/ESG 보고서 작성 담당자 ▲CSR/ESG 보고서 작성 관련 강의 경력자 ▲CSR/ESG 보고서 검증실무 관련 컨설팅 또는 강의 경력자다.

 

80%이상 출석 및 소정의 전형을 통과한 이수자에게는 수료증 교부와 함께 ESG보고서 검증원 자격증이 수여된다. 또한 자격취득자 중 우수자에 대해 보고서 검증 참여기회가 부여되며 수강생들의 네트워크 활동 및 검증업체 발굴을 지원해 준다.

 

주요교육 내용은 △보고서 공시 Initiative 완전정복 △AccountAbility 매뉴얼 이해 △검증 4대 원칙과 검증의견서 사례연구 △제3자 검증의견서 작성 실무 △과제발표 및 토의 △AA사 검증의견서 등록 및 승인방법 등 실무중심으로 진행했다.

 

금번 교육참여인원은 23명으로서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컨설팅그룹(www.hcg.kr) 경영관리팀에 문의하면 된다.

 

현장교수회 관계자는“그동안 ESG 진단평가 및 보고서 작성에 대한 심화교육을 수강하고 ESG에 대한 실무지식을 습득한 전문가들은 이번 과정에 참여해 자격증 취득은 물론, ESG보고서 검증의 문서심사, 현장심사 Know-How, Know-What을 터득해 기업현장에 바로 적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